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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론

[방법론] 수학 및 공학 학습법

by cogito21_python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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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dex
 1. 수학 학습
 2. 공학 학습
 3. 프로그래밍 학습
 4. 영어 학습
 5. 4

1. 수학 학습

수학 공부

- 문제를 틀리는 이유는 1) 잘못된 지식을 알고 있거나 2) 개념이 부족한 것

 

1. 이론적으로 수식이 가지는 의미 파악

- 수식의 의미 파악. 기호 의미 파악

- 수식을 푸는 방법 연습

- 정해진 조건은 무엇인지와 수식의 전개는 어떻게 되는지 숙달

 

2. 실용적인 문제에 수식을 적용하는 방법 파악

- 수식을 정확하게 푼다면 문제를 어떻게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연습

- 유형별, 주제별 문제 풀이

 

3. 문제 풀이

- 문제를 풀면서 어떠한 개념이 사용되었는지 생각하면서 풀기

- 문제 풀이에 익숙해지면 시간을 정해서 풀기

 

2. 공학 학습

공학 공부

- 전기전자 및 컴퓨터 공학에 해당

- 이론적인 지식은 전제 조건에 따른 수식을 명확하게 파악

- 실습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파악. 문제 발생시 탐색하는 방법 및 검색 키워드 기록

 

이론

 

1. 이론적인 내용 파악 

- 대학교 수업시 사용한 자료를 위주로 학습

- 전공 교재는 참고 자료로 사용

- 용어 정의 명확히 하기

- 주요 수식 전개해보고 암기하기

- 단순한 예제 풀어보면서 적용해보기

 

2. 단원별 복잡한 문제에 적용해보기

- 문제를 풀면서 적용되는 개념들 파악하기

- 수식 전개 명확하게 하기

 

3. 문제 풀이 

- 문제를 풀면서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기

- 시간제한 없이 풀어서 틀리는 문제가 적다면 시간을 정해서 빠르게 풀기

 

실습

 

1.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가설 설정

2.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기록하기

3. 프로젝트를 완료한 뒤 기록하여 남겨두기

- 이론적인 내용

- 실습 진행 과정

- 이론과 차이점

- 문제 발생과 해결 방법 기록

 

 

3.  프로그래밍 학습

프로그래밍 학습

 

1.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 C 언어: 변수, 연산자, 제어문, 함수, 포인터, 입출력, 파일 입출력, 라이브러리

- C++: 클래스, 예외처리, 템플릿, STL

- Python: 변수, 연산자, 제어문, 자료구조, 함수, 클래스, 예외처리, 모듈과 패키지, 입출력, 파일입출력

 

2. 자료구조 알고리즘

- 자료구조 이론 학습후 코드로 구현해보기

- 알고리즘 이론 학습후 코딩테스트 문제 풀기

 

3. 이론적인 학습 후 프로젝트 진행하기

- 네트워크 학습후 socket 프로그래밍을 통한 웹 구현

- 운영체제 학습후 mutex, semaphore 구현하여 확인

- 데이터베이스 학습후 웹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확인

- 데이터분석 학습후 데이터 분석 시각화 구현하여 확인

 

4. 영어 학습

영어 학습

- 논문 및 공식 문서를 읽기 위한 영어 학습

 

1. 문서 전체를 빠르게 보면서 모르는 단어(명사, 동사) 체크하기

2. 단어를 검색하여 찾고 의미 파악하기

3. 주요 용어 암기하기

4. 어려운 논문(문서)보다 기본이 되는 문서 먼저 읽기

- 어려울 경우 한국어 번역본을 보고 영어로 된 문서 보기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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