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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1: 기계 학습 (Machine Learning)
- 강의 내용:
- 기계 학습의 개념
- 기계 학습이란 무엇인가?
- 기계 학습의 주요 응용 분야
- 기계 학습의 분류
- 지도 학습 (Supervised Learning)
- 비지도 학습 (Unsupervised Learning)
- 강화 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 기계 학습의 기본 원리
- 데이터 준비 및 전처리
- 모델 훈련 및 평가
- 주요 알고리즘
- 선형 회귀 (Linear Regression)
- 로지스틱 회귀 (Logistic Regression)
- 결정 트리 (Decision Tree)
- 기계 학습의 개념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선형 회귀 및 로지스틱 회귀 예제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from sklearn.linear_model import LinearRegression, LogisticRegression
from sklearn.datasets import make_classification
# 선형 회귀 예제
X = np.array([[1], [2], [3], [4], [5]])
y = np.array([1, 3, 3, 2, 5])
model = LinearRegression()
model.fit(X, y)
predictions = model.predict(X)
plt.scatter(X, y)
plt.plot(X, predictions, color='red')
plt.title('Linear Regression')
plt.show()
# 로지스틱 회귀 예제
X, y = make_classification(n_samples=100, n_features=1, n_informative=1, n_redundant=0, random_state=42)
model = LogisticRegression()
model.fit(X, y)
predictions = model.predict(X)
plt.scatter(X, y)
plt.plot(X, model.predict_proba(X)[:, 1], color='red')
plt.title('Logistic Regression')
plt.show()
Day 2: 비지도 학습 (Unsupervised Learning)
- 강의 내용:
- 비지도 학습의 개념
- 비지도 학습이란 무엇인가?
- 비지도 학습의 주요 응용 분야
- 비지도 학습의 기본 원리
- 데이터 클러스터링 (Clustering)
- 차원 축소 (Dimensionality Reduction)
- 주요 알고리즘
- K-평균 (K-Means)
- 주성분 분석 (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시간 복잡도 분석
- 비지도 학습 알고리즘의 복잡도 및 효율성
- 비지도 학습의 개념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K-평균 및 PCA 예제
from sklearn.cluster import KMeans
from sklearn.decomposition import PCA
# K-평균 예제
X, _ = make_classification(n_samples=300, n_features=2, n_informative=2, n_redundant=0, random_state=42)
kmeans = KMeans(n_clusters=3)
kmeans.fit(X)
plt.scatter(X[:, 0], X[:, 1], c=kmeans.labels_)
plt.title('K-Means Clustering')
plt.show()
# PCA 예제
pca = PCA(n_components=2)
X_reduced = pca.fit_transform(X)
plt.scatter(X_reduced[:, 0], X_reduced[:, 1])
plt.title('PCA')
plt.show()
Day 3: 강화 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 강의 내용:
- 강화 학습의 개념
- 강화 학습이란 무엇인가?
- 강화 학습의 주요 응용 분야
- 강화 학습의 기본 원리
- 에이전트 (Agent), 환경 (Environment), 보상 (Reward), 상태 (State), 행동 (Action)
- 주요 알고리즘
- Q-러닝 (Q-Learning)
- 심층 Q-러닝 (Deep Q-Learning)
- 시간 복잡도 분석
- 강화 학습 알고리즘의 복잡도 및 효율성
- 강화 학습의 개념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간단한 Q-러닝 예제
import numpy as np
# Q-러닝 예제
class QLearningAgent:
def __init__(self, n_states, n_actions, alpha, gamma, epsilon):
self.n_states = n_states
self.n_actions = n_actions
self.alpha = alpha
self.gamma = gamma
self.epsilon = epsilon
self.q_table = np.zeros((n_states, n_actions))
def choose_action(self, state):
if np.random.rand() < self.epsilon:
return np.random.randint(self.n_actions)
else:
return np.argmax(self.q_table[state])
def update(self, state, action, reward, next_state):
best_next_action = np.argmax(self.q_table[next_state])
td_target = reward + self.gamma * self.q_table[next_state][best_next_action]
td_delta = td_target - self.q_table[state][action]
self.q_table[state][action] += self.alpha * td_delta
# 환경 설정
n_states = 5
n_actions = 2
alpha = 0.1
gamma = 0.99
epsilon = 0.1
# 에이전트 초기화
agent = QLearningAgent(n_states, n_actions, alpha, gamma, epsilon)
# 학습 예제
for episode in range(100):
state = np.random.randint(n_states)
for step in range(10):
action = agent.choose_action(state)
next_state = (state + 1) % n_states
reward = 1 if next_state == 0 else 0
agent.update(state, action, reward, next_state)
state = next_state
print("학습된 Q-테이블:")
print(agent.q_table)
Day 4: 딥러닝 (Deep Learning)
- 강의 내용:
- 딥러닝의 개념
-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 딥러닝의 주요 응용 분야
- 딥러닝의 기본 원리
- 인공 신경망 (Artificial Neural Networks)
- 역전파 알고리즘 (Backpropagation)
- 주요 알고리즘
- 합성곱 신경망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 순환 신경망 (RNN, Recurrent Neural Networks)
- 시간 복잡도 분석
- 딥러닝 알고리즘의 복잡도 및 효율성
- 딥러닝의 개념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간단한 신경망 예제 (TensorFlow/Keras 사용)
import tensorflow as tf
from tensorflow.keras.models import Sequential
from tensorflow.keras.layers import Dense, Flatten
# 데이터셋 준비 (MNIST 예제)
mnist = tf.keras.datasets.mnist
(x_train, y_train), (x_test, y_test) = mnist.load_data()
x_train, x_test = x_train / 255.0, x_test / 255.0
# 모델 정의
model = Sequential([
Flatten(input_shape=(28, 28)),
Dense(128, activation='relu'),
Dense(10, activation='softmax')
])
# 모델 컴파일
model.compile(optimizer='adam', loss='sparse_categorical_crossentropy', metrics=['accuracy'])
# 모델 훈련
model.fit(x_train, y_train, epochs=5)
# 모델 평가
test_loss, test_acc = model.evaluate(x_test, y_test, verbose=2)
print("테스트 정확도:", test_acc)
Day 5: 최신 연구 동향 종합 연습
- 강의 내용:
- 종합 연습 문제 풀이
- 기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 딥러닝 문제 해결
- 최신 연구 동향의 응용
- 다양한 실생활 문제에서의 응용 사례
- 종합 연습 문제 풀이
- 실습:
- 종합 연습 문제 해결 및 결과 분석
### 종합 연습 문제 예시
1. 주어진 데이터셋에 대해 선형 회귀 모델을 훈련하고 평가하세요.
2. 주어진 데이터셋에 대해 K-평균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세요.
3. 주어진 환경에서 Q-러닝 에이전트를 훈련하세요.
4. 주어진 이미지 데이터셋에 대해 신경망을 훈련하고 평가하세요.
Day 6: 프로젝트 준비
- 강의 내용:
-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요구사항 분석
- 프로젝트 주제 및 요구사항 확정
- 프로젝트 설계 및 계획 수립
- 프로젝트 구현 준비
-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설계
-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요구사항 분석
- 실습:
- 프로젝트 주제 및 요구사항 분석
- 프로젝트 설계 및 계획 수립
### 프로젝트 주제 예시
1. 머신러닝 기반 예측 모델 개발
2. 비지도 학습을 통한 데이터 군집화 및 분석 시스템
3. 강화 학습을 이용한 게임 AI 개발
4. 딥러닝을 활용한 이미지 분류 시스템
### 프로젝트 요구사항 예시
1. 머신러닝 기반 예측 모델:
- 데이터셋 입력 및 전처리
- 모델 훈련 및 평가
- 예측 결과 출력 및 성능 분석
2. 비지도 학습을 통한 데이터 군집화 및 분석 시스템:
- 데이터셋 입력 및 전처리
- 클러스터링 및 차원 축소 알고리즘 구현
- 분석 결과 출력 및 시각화
3. 강화 학습을 이용한 게임 AI 개발:
- 게임 환경 설정
- 강화 학습 알고리즘 구현 및 훈련
- AI 성능 평가 및 결과 분석
4. 딥러닝을 활용한 이미지 분류 시스템:
- 이미지 데이터셋 입력 및 전처리
- 신경망 모델 훈련 및 평가
- 분류 결과 출력 및 성능 분석
### 프로젝트 설계 및 계획 예시
1. 데이터 입력 모듈 구현
2. 알고리즘 구현 (기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 딥러닝 등)
3. 데이터 출력 및 성능 분석 모듈 구현
이 강의는 최신 연구 동향을 학습하고, 특히 기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 및 딥러닝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과 구현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각 강의는 이론과 실습을 포함합니다. 다음 주차에 대한 상세 강의를 원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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