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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1: MiniMax Algorithm
- 강의 내용:
- MiniMax Algorithm의 개념
- MiniMax Algorithm이란 무엇인가?
- 게임 이론에서 MiniMax의 역할
- MiniMax Algorithm의 기본 원리
- 재귀적 탐색 및 게임 트리
- 최대화 및 최소화 전략
- 시간 복잡도 분석
- MiniMax Algorithm의 복잡도 및 효율성
- MiniMax Algorithm의 개념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간단한 MiniMax Algorithm 구현 예제
import math
def minimax(depth, node_index, maximizing_player, values, alpha, beta):
if depth == 3:
return values[node_index]
if maximizing_player:
best = -math.inf
for i in range(2):
val = minimax(depth + 1, node_index * 2 + i, False, values, alpha, beta)
best = max(best, val)
alpha = max(alpha, best)
if beta <= alpha:
break
return best
else:
best = math.inf
for i in range(2):
val = minimax(depth + 1, node_index * 2 + i, True, values, alpha, beta)
best = min(best, val)
beta = min(beta, best)
if beta <= alpha:
break
return best
# 예제 실행
values = [3, 5, 2, 9, 12, 5, 23, 23]
optimal_value = minimax(0, 0, True, values, -math.inf, math.inf)
print("최적 값:", optimal_value) # Output: 12
Day 2: MiniMax Algorithm 심화
- 강의 내용:
- MiniMax Algorithm의 응용
- 체스, 틱택토와 같은 게임에서의 응용
- 알파-베타 가지치기 (Alpha-Beta Pruning)
- 알파-베타 가지치기의 원리와 구현
- 가지치기를 통한 효율성 향상
- 시간 복잡도 분석
- 알파-베타 가지치기의 복잡도 및 효율성
- MiniMax Algorithm의 응용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알파-베타 가지치기 예제
# 알파-베타 가지치기 예제
def alpha_beta_pruning(depth, node_index, maximizing_player, values, alpha, beta):
if depth == 3:
return values[node_index]
if maximizing_player:
best = -math.inf
for i in range(2):
val = alpha_beta_pruning(depth + 1, node_index * 2 + i, False, values, alpha, beta)
best = max(best, val)
alpha = max(alpha, best)
if beta <= alpha:
break
return best
else:
best = math.inf
for i in range(2):
val = alpha_beta_pruning(depth + 1, node_index * 2 + i, True, values, alpha, beta)
best = min(best, val)
beta = min(beta, best)
if beta <= alpha:
break
return best
# 예제 실행
values = [3, 5, 2, 9, 12, 5, 23, 23]
optimal_value = alpha_beta_pruning(0, 0, True, values, -math.inf, math.inf)
print("알파-베타 가지치기를 사용한 최적 값:", optimal_value) # Output: 12
Day 3: Nash Equilibrium
- 강의 내용:
- Nash Equilibrium의 개념
- Nash Equilibrium이란 무엇인가?
- 게임 이론에서의 Nash Equilibrium의 역할
- Nash Equilibrium의 기본 원리
- 전략적 상호작용 및 균형 상태
- 순수 전략 균형과 혼합 전략 균형
- 시간 복잡도 분석
- Nash Equilibrium 계산의 복잡도 및 효율성
- Nash Equilibrium의 개념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간단한 Nash Equilibrium 계산 예제
import numpy as np
from scipy.optimize import linprog
def find_nash_equilibrium(payoff_matrix):
num_strategies = payoff_matrix.shape[0]
c = [-1] * num_strategies
A_ub = np.transpose(payoff_matrix) - np.eye(num_strategies)
b_ub = [0] * num_strategies
A_eq = [[1] * num_strategies]
b_eq = [1]
bounds = [(0, 1)] * num_strategies
result = linprog(c, A_ub=A_ub, b_ub=b_ub, A_eq=A_eq, b_eq=b_eq, bounds=bounds, method='highs')
return result.x
# 예제 실행
payoff_matrix = np.array([
[1, -1],
[-1, 1]
])
nash_equilibrium = find_nash_equilibrium(payoff_matrix)
print("Nash Equilibrium:", nash_equilibrium)
Day 4: Nash Equilibrium 심화
- 강의 내용:
- Nash Equilibrium의 응용
- 경제학, 정치학 및 생물학에서의 응용
- 혼합 전략 Nash Equilibrium
- 혼합 전략의 개념과 계산
- 실전 문제에서의 혼합 전략 응용
- 시간 복잡도 분석
- 혼합 전략 Nash Equilibrium의 복잡도 및 효율성
- Nash Equilibrium의 응용
- 실습:
- 파이썬을 사용한 혼합 전략 Nash Equilibrium 예제
# 혼합 전략 Nash Equilibrium 계산 예제
def find_mixed_nash_equilibrium(payoff_matrix):
num_strategies = payoff_matrix.shape[0]
c = [-1] * num_strategies
A_ub = np.transpose(payoff_matrix) - np.eye(num_strategies)
b_ub = [0] * num_strategies
A_eq = [[1] * num_strategies]
b_eq = [1]
bounds = [(0, 1)] * num_strategies
result = linprog(c, A_ub=A_ub, b_ub=b_ub, A_eq=A_eq, b_eq=b_eq, bounds=bounds, method='highs')
return result.x
# 예제 실행
payoff_matrix = np.array([
[3, 0],
[5, 1]
])
mixed_nash_equilibrium = find_mixed_nash_equilibrium(payoff_matrix)
print("혼합 전략 Nash Equilibrium:", mixed_nash_equilibrium)
Day 5: 게임 이론 및 전략 알고리즘 종합 연습
- 강의 내용:
- 종합 연습 문제 풀이
- MiniMax Algorithm 및 Nash Equilibrium 문제 해결
- 게임 이론 및 전략 알고리즘의 응용
- 다양한 실생활 문제에서의 응용 사례
- 종합 연습 문제 풀이
- 실습:
- 종합 연습 문제 해결 및 결과 분석
### 종합 연습 문제 예시
1. 주어진 게임 트리에 대해 MiniMax Algorithm을 사용하여 최적 전략을 찾으세요.
2. 주어진 게임의 Nash Equilibrium을 계산하세요.
3. 혼합 전략 Nash Equilibrium을 사용하여 주어진 경제 모델을 분석하세요.
Day 6: 프로젝트 준비
- 강의 내용:
-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요구사항 분석
- 프로젝트 주제 및 요구사항 확정
- 프로젝트 설계 및 계획 수립
- 프로젝트 구현 준비
-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설계
-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요구사항 분석
- 실습:
- 프로젝트 주제 및 요구사항 분석
- 프로젝트 설계 및 계획 수립
### 프로젝트 주제 예시
1. 게임 AI 개발 시스템
2. 경제 모델 분석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 프로젝트 요구사항 예시
1. 게임 AI 개발 시스템:
- 게임 데이터셋 입력 및 저장
- MiniMax Algorithm 및 알파-베타 가지치기를 통한 게임 AI 구현
- AI 성능 평가 및 결과 분석
2. 경제 모델 분석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 경제 데이터 입력 및 저장
- Nash Equilibrium 및 혼합 전략 Nash Equilibrium을 통한 모델 분석
- 분석 결과 출력 및 성능 분석
### 프로젝트 설계 및 계획 예시
1. 데이터 입력 모듈 구현
2. 게임 이론 및 전략 알고리즘 구현 (MiniMax, Nash Equilibrium 등)
3. 데이터 출력 및 성능 분석 모듈 구현
이 강의는 파이썬의 게임 이론 및 전략 알고리즘, 특히 MiniMax Algorithm과 Nash Equilibrium의 기본 개념과 구현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각 강의는 이론과 실습을 포함합니다. 다음 주차에 대한 상세 강의를 원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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