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업무 방법론

[업무 방법론] 협업 도구

by cogito21_python 2024. 1. 20.
반응형
절대적인 정답이 아닌 방법중 하나입니다.
참고하여 본인들의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Index
 1. 협업 도구
 2. Word
 3. Google Docs
 4. PowerPoint
 5. Google Slides
 6. Excel
 7. Google SpreadSheet
 8. Notion
 9. Zoom
 10. Discord
Reference

1.  협업 도구

협업 도구

(문서)

- 서류 형식으로 문서화를 하는데 필요한 도구

- Word, Google Docs

 

(수치 정리)

- 여러 수치 정리 및 그래프를 이용해 정리하기 위한 도구

- Excel, Google Sheets

 

(발표 양식)

- 발표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도구

- PowerPoint, Google Slides

 

(복합 도구)

- 여러가지 복합적인 기능을 탑재한 도구

- Notion

 

(원격 회의를 위한 도구)

- Zoom, Discord, GatherTown

 

2. Word

Word

- 기본 확장자:  .doc, .docx

- 기본 기능:

 

사용법

1. Word 설치

- Microsoft Office 365 설치

- 설치후 MS 계정으로 로그인

 

 

3.  Google Docs

Google Docs

 

사용법

1.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 google.com 접속후 로그인 버튼 클릭

- 아이디(이메일, 전화번호) 기입후 다음 클릭

- 비밀번호 기입후 다음 클릭

 

2. 구글 드라이브 접속후 Google Docs 생성

 

 

4.  PowerPoint

PowerPoint

 

사용법

1. PowerPoint 설치

- Microsoft Office 365 설치

- 설치후 MS 계정으로 로그인

 

5.  Google Slides

Google Slides

 

사용법

1.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 google.com 접속후 로그인 버튼 클릭

- 아이디(이메일, 전화번호) 기입후 다음 클릭

- 비밀번호 기입후 다음 클릭

 

2. 구글 드라이브 접속후 Google Slides 생성

 

 

6.  Excel

Excel

- Excel은 Microsoft사에서 개발해 판매하는 Spreadsheet 프로그램.

- 회계 및 각종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주로 사용

 

사용법

1. Excel 설치

- Microsoft Office 365 설치

- 설치후 MS 계정으로 로그인

 

2. Excel 기초 사용법

 

 

7. Google Sheets

Google Sheets

- Google Sheets는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웹 애플리케이션 구글 독스 편집기의 일부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 MS Excel 파일 포맷과 호환.

- 다른 사용자들과 실시간으로 협업하면서 온라인으로 파일 편집 가능

 

사용법

1.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 google.com 접속후 로그인 버튼 클릭

- 아이디(이메일, 전화번호) 기입후 다음 클릭

- 비밀번호 기입후 다음 클릭

 

2. 구글 드라이브 접속후 Google Sheet 생성

- Drive 클릭하여 Google Drive 페이지 이동

- 내 드라이브 선택하여 드라이브내 파일 확인

- 신규 선택후 google sheet의 빈 템플릿/템플릿 선택

- 빈 템플릿 선택시 제목부분(제목 없는 스프레드시트) 수정

- 템플릿 선택시 필요한 템플릿 선택하여 생성

=> 생성된 파일은 내 드라이브에 생성

 

 

3. Google Sheet 사용하기

 

 

8. Notion

Notion

- Notion은 프로젝트 관리 및 기록 소프트웨어. 회사의 구성원을 돕고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마감일, 목표 및 과제를 조정하도록 설계

- 다른 사용자들과 협업하면서 온라인으로 파일 편집 가능

사용법

1. 회원가입

 

2. 로그인

 

3. 페이지 생성

 

4. 페이지 공유

 

5. 다른 사용자 초대하여 권한 공유하기

 

9.  Zoom

Zoom

-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이 개발한 사유 화상 통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 무료 플랜은 최대 100명의 동시 참여자수 및 40분 시간 제한을 허용.

 

사용법

1. 회원가입

- 무료 가입 클릭하여 회원가입 페이지 이동

- 태어난 연도 입력

- 필수 동의사항 체크하고 Done 클릭

- Google 계정을 사용하여 회원가입

 

2. 로그인

- Sign In 클릭하여 로그인 페이지 이동

- Google 계정을 통해 로그인

 

3. 화상회의 생성하기(무료계정은 40분 제한)

- 로그인후 Host 메뉴에 With Video Off로 화상회의 생성

- Open zoom.us 클릭 혹은 Launch Meeting 클릭하여 화상회의 창 열기

- Join with Computer Audio 선택하여 화상회의시 오디오/마이크 허용

 

4. 화상회의 초대하기

 

 

10.  Discord

Discord

- 음성, 채팅, 영상 공유, 화상 통화 지원하는 인스턴트 메신지

 

사용법

1. 회원가입

- Login 클릭하여 로그인 페이지 이동

- Register 클릭하여 회원가입 페이지 이동

- 회원가입 페이지의 별표 항목 필수 기입후 Continue 클릭

 

2. 로그인

- Login 클릭하여 로그인 페이지 이동

- 로그인 페이지 별표 항목 입력후 Log In 클릭

- 로그인후 Discord 열기 클릭

 

3. 서버 생성

- 서버 추가하기 클릭

- 직접 만들기 선택

- 클럽, 혹은 커뮤니티 서버 선택

- 서버 이름 작성후 만들기 클릭

- 서버 생성 완료

 

4. 서버내 채널 생성

- 채널 만들기 선택

- 채널 생성 페이지에서 Text / Voice 선택후 채널이름 입력후 채널 만들기 클릭

- 채널명으로 페이지 생성 확인

 

5. 서버내 초대하기

- 초대 코드 만들기 클릭

- 친구 초대 페이지에서 초대 링크 복사하여 전달

 


Reference

[Type: Title(Subtitle)]
URL
[Type: Title(Subtitle)]
URL
반응형